Serviceline
Serviceline Industrial Sensors
Serviceline Explosion Protection

WirelessHART

WirelessHART는 무료 라이센스이며 세계적으로 쓰이고 있는 2.4 GHz 대역을 WLAN, 블루투스, ZigBee를 비롯한 몇 가지 무선 주파수 기술의 전송 매체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WirelessHART는 WLAN의 변형 이상의 것입니다.

WirelessHART는 모든 무선 스테이션(필드 디바이스)이 네트워크를 이루는 Flat Mesh 네트워크를 이용합니다. 네트워크를 이루는 모든 스테이션은 동시에 신호 소스이자 리피터로 작동합니다. 최초 송신자는 가장 가까운 이웃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이 과정은 메시지가 베이스 스테이션과 실제 리시버에 이를 때까지 반복됩니다. 또한 초기화 단계에 대체 경로가 설정됩니다. 장애물이나 리시버 결함 때문에 메시지가 특정 경로를 타고 전송되지 못하는 경우 메시지는 자동으로 대안 경로를 타고 전송됩니다. 따라서 Flat Mesh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하는 일 외에도 잉여 통신 경로를 제공하여 신뢰성을 높입니다.

무선 네트워크 내부의 통신은 네트워크 참여자들을 10ms 시간대에 동기화하는 TDMA(시간 분할 다중 접속)의 조정을 받습니다. 따라서 무척 신뢰성 있는(충돌 없음) 네트워크가 되며 스테이션이 활성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리드 및 지체(lead and lag) 시간을 줄여줍니다.

WirelessHART는 혼선(jamming)을 방지하기 위해 FHSS (주파수 도약 확산 스펙트럼)도 이용합니다. IEEE802.15.4에 정의된 15 채널은 모두 병렬로 사용합니다.:WirelessHART는 FHSS를 이용하여 이들 채널 사이를 "도약"합니다. 이미 사용 중인 채널은 불통이 되어 다른 무선 통신 시스템과의 충돌을 방지합니다.

10 동기화 그리고 15 채널을 결합하면 초당 1500회 통신이 가능합니다.



WirelessHART mesh 네트워크 토폴로지